묵상노트

91주일 | 은혜, 아직 남아 있습니다(시137.1-6).

91주일 | 137.1-6

은혜, 아직 남아 있습니다.

 

1. “우리가 울었도다.”(1)

이스라엘 백성들은, 아니 137편의 시인은 왜 이처럼 바벨론 강가에서 부르게 될 시온의 노래 때문에 눈물로 통곡하고 있는가?

시온을 잃은 슬픔 때문이다.

하나님의 부재를 통해 하나님의 임재를 갈망하게 되는 역설의 눈물이다.

이스라엘의 범죄에 대한 각성 때문이다.

시온의 노래는 사람들이 아닌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은 유감스럽게도 이방의 땅 바벨론 강가였다. 죄인이라는 것을 시온이 아닌 바벨론 강가에서 깨닫는다.

 

2. “시온의 노래 중 하나를 노래하라.”(3)

이처럼 하나님을 바라본 것은 이방의 땅에서, 원하지도 않는 노래를, 하나님을 위해서가 아니라 이스라엘을 사로잡아 황폐케 한 자 바벨론 사람들을 위하여 시온의 노래 중 하나를 노래하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이다.

하나님을 기억하게 되었다.

고난의 연단 가운데 시온을 향한 소망을 바라보았다.

시인은 통곡한다: “하나님이여, 이 시온의 노래를 다시금 저 예루살렘 거리에서, 하나님의 죄 용서의 제사가 열납되어지는 성전에서, 하나님이 복을 주신 것을 감격하는 절기 찬양에서 울려 펴지는 그날을 주옵소서! 우리는 이 할례 없는 이방의 땅 바벨론에서 시온의 노래를 부를 수 없나이다!”

 

3. “우리가 이방 땅에서 어찌 여호와의 노래를 부를까.”(4)

비록 하나님의 언약을 어기고 죄로 말미암아 나라를 잃고 이방의 땅 바벨론의 포로가 되어 고난을 받고 있지만 하나님, 더는 하나님 밖으로 걸음을 옮기지 않겠습니다. 더 이상 물러날 곳이 없습니다. 살려주십시오라는 절규인 셈이다.

고난 속에 있는 자의 고백이다. 다 잃었다. 포로다. 하나님의 심판과 징계 중이다. 그래서 무엇인가. 이제 아주 절망인가. 아니면 자포자기인가. 아니다. 더 물러날 곳이 없는 바닥에서 더 이상의 실패는 할 수 없다는 절규다. 비록 낯짝 부끄러워 고개를 들 수 없지만 포로의 땅에서 하나님 밖으로 더 밀릴 수 없다는 그야말로 통렬한 자기 반성이자 회개다.

 

4. 우리가 아직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아버지의 따뜻한 품이다. 우리의 노래는 포로기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바벨론 강가에서, 머나먼 타국에서 쥐엄 열매를 먹어야 하는 돌탕처럼 돼지 우리에서 눈물과 통곡으로 끝낼 수 없다. 돌아가야 할 시온이 있으며, 아버지의 집이 있다. 돌아온 자식을 위해 잔치를 배설하는 아버지가 있다. 그것을 희망하는 바벨론 강가라면 우리는 얼마든지 이 고통마저도 대가를 지불할 충분한 가치가 있음을 잊지 말자.

 

5. 아직 불러야 할 마지막 노래는 남아 있다.

우리는 확신한다. 우리가 부를 노래는 바벨론 강가에서 가 마지막이 아니라는 사실을! 이 땅에서는 부르는 우리의 노래는 주님의 나라에서 부를 영광의 찬송을 준비하는 것에 불과하다.

기억하자, 이 노래는 태평성대(太平聖代), 찬란한 왕궁에서가 아니라 빈들에서, 이방의 땅에서, 하나님의 이름이 모독을 받는 그곳에서 준비되고 있다는 사실을.

고난 가운데 있는가?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라! 마침내 영광의 그날이 임할 때 나도 하나님께 내어 놓을 그 노래가 있도록, 지금, 바로 내가 서 있는 그곳에서, 비록 그곳에 아무리 처참하고 실패의 고통이 있는 곳일지라도 하나님을 비웃는 노래가 아닌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그 은총을 찬송하는 시온의 맑은 가락이 울려나도록, 그렇게 우리 자신을 준비하자.

다시 부를 노래, 아직 남아 있다. 오늘 우리가 서 있는 곳이 바벨론일지라도 바로 거기서 다시 부를 노래있음을, 아무도 막을 수 없는 시온의 노래있음을 기억하자. 오직 하나님만이, 하나님의 은혜만이 희망이어서다.

  

*[예배설교] -> 주일설교나 유튜브(김충만 목사, 양무리교회 검색)로 가시면 설교를 동영상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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